상산고등학교총동창회
로그인
회원가입
웅지의상산인

[휴식] 두 개의 꽃병

  • 강충기 |
  • 조회 414
  • 2007-01-26 13:01:50
영국의 조지 왕이 원로들과 국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물건이나 기념품을 전국 각지에서 찾아내기로 결론을 내렸다. 마침 원로 가운데 한 사람이 가장 적당한 물건이 있는 곳을 안다고 말했다. 그 원로의 이야기는, 성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아주 유명한 도자기 공장이 있고, 그 공장에서 나온 도자기는 세계 각국으로 팔려 나간다는 것이다. 그 말을 들은 조지 왕은 기쁜 마음으로 다음날 당장 그 도자기 공장으로 가자고 했다.



다음날 조지 왕은 원로들과 신하들을 데리고 그 유명하다는 도자기 공장을 방문했다. 역시 그 원로의 말대로 조지 왕은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로 감동을 받았고, 다른 원로와 신하들 또한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 도자기 관리인의 안내로 이곳 저곳을 구경하던 조지 왕은 한 곳에서 시선을 멈추었다.



거기에는 두 개의 꽃병이 특별히 전시되어 있었다. 가만히 그 두 개의 꽃병을 감상하고 있던 조지 왕은 문득 이상한 점을 느꼈다. 자세히 살펴보니 분명 이 꽃병들은 같은 원료, 같은 타일, 같은 무늬로 만들어진 것 같은데, 하나는 윤기가 흐르고 생동감이 있는 예술품의 모양을 하고 있고, 또 하나는 투박한 채 볼품없는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다.



조지 왕은 관리인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관리인이 대답했다.

"전하, 이유는 간단합니다. 하나는 불에 구워진 꽃병이고, 또 하나는 불에 구워지지 않은 꽃병이기 때문입니다. 시련은 인생을 윤기 있게 하고 생동감 있게 하며, 무엇보다 아름답게 한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특별히 전시해 놓은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리면 짜증을 내고, "왜 하필이면 나에게 이런 어려움이 생기는 거야?" 하며 투덜거린다. 그러면서도 뭔가 특별한 행운을 만나 성공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비온 뒤에 땅이 더욱 굳어진다"고 했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사실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단지 그들은 일반 사람들이 피하고 싶어하는 큰 어려움과 장애물을 뛰어넘으려고 무던히 애를 썼을 뿐이다.

모든 사람들이 힘들고 어렵다고 걱정하고 좌절할 때,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용기는 또 다른 성공과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시련은 인생을 윤기 있게 하고, 생동감 있게 하며, 무엇보다 아름답게 한다.



글 / 우종철(국제성공과학연구원 원장)
댓글 0
글쓰기 목록